8 thoughts on “EBS의 경우 자체 scrub를 수행 할까요 ?

  1. 디스크 요녀석.. 가만히 나둬도 비트가 오염될 수 있잖아요. 그래서 일정주기로 메타데이터와 체크섬 검사해서 변질된 데이터를 정정하는 일을 하는데… AWS가 알아서 이런 작업을 해주는지.. 아니면, 유저가 해줘야 하는지 확실치 않아서요.

  2. 아마 그런 하드웨어 관리는 자체적으로 관리될 것입니다. Amazon EBS 볼륨은 0.1%~0.2%의 AFR(연간 고장률)을 보장한다고 하니 보통 물리 드라이브의 4%보단 훨씬 안정적이라 생각되네요.

  3. https://en.wikipedia.org/wiki/Data_corruption
    CERN의 테스트 결과가 있네요. 6개월동안 97PB 데이터를 운용한 결과 128M 데이터가 완전히 변질 됐다고 합니다. HDD로 테스트 한 거라서 SSD와는 좀 다를 수 있겠지만, 자연 방사능을 완전히 막는 건 불가능하니(가능한가??) SSD도 비슷한 문제가 있을 거라고 보입니다.

    이런 데이터 변조는 silent 하기 때문에, 런타임에 인지 할 수 없어서 주기적으로 교정작업을 해줘야 합니다. 오라클은 기업용 하드디스크의 경우 1월에 한번이라고 하고 있네요. ZFS 기준이겠죠..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