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사업에 제안서를 쓰고 있습니다. 문제는 서버인데요. 몇명이 접속 할…

정부 사업에 제안서를 쓰고 있습니다.
문제는 서버인데요.

몇명이 접속 할 지 모르니, 어마어마한 서버를 넣습니다.
게다가 항상 Active-Active 로 2중화 해야 하니 x2 에… 백업까지…;;;

서버 비용이 엄청나네요. (내 세금..ㅠㅠ)

이걸 클라우드로 제안 하려니…

– 행정망이 아니다. (연결 할 수 있다고 해도)
– 어떻게 해커와 같은 서버를 쓸 수 있다는 거냐??
– 국정원의 케어를 받을 수 없다.
– 국정원에서 인가한 장비인거냐?? 믿을 수 있는거냐??

뭐 이런 이야기 할 것이 뻔합니다.
아무리 설명해도 알아듣지 못하겠지요.

혹시나 납득을 시킨다 해도

– 사례가 있느냐??

여기서 막힙니다.
정부 프로젝트인데 AWS에서 서비스 되는 사례가 있을까요??

15 thoughts on “정부 사업에 제안서를 쓰고 있습니다. 문제는 서버인데요. 몇명이 접속 할…

  1. 붙는게 목적이라면 (설마 그냥 떨어진다는 것을 가정하시고 쓰실것은 아닐것같고요) 철저하게 붙는 제안서로 가셔야 합니다. 그리고 조달청 입찰인지 아닌지에 따라 틀리고요, 대부분 실적과 레퍼런스가 일단 우선시 되어야 합니다. 벤처의 어려움이죠

  2. 그리고 컨소시엄으로 공동수급하는 사업이거나 연구과제라도 제일 중요한 것은 주관기관의 능력이라서 컨소시엄 구성이 제일로 중요합니다. 주관기관이 멍하면. 아무리 제안서 잘써도 떨어져요..

  3. AWS라면 당장 물리적으로 서버가 해외에 있는것부터 문제가 되지 않을까요?
    보안이야 미국정부에서도 인증해서 사용중이니 문제없겠지만 말이죠.

  4. 개인정보는 국내에 존재해야 합니다.

    관공서 사업은 세금으로 진행되어야 하니 국내 인프라를 사용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성능,안정성의 문제가 아니라 세금을 해외로 주구장창 지불한다는 것은 나중에 지적사항이 될 것입니다. 대체 가능한 서비스 시나리오가 없다면 괜찮겠지만, 아니라면 비용이 조금 초과되더라도 국내 인프라를 사용한 것이 기본 마인드여야 합니다. 이건 전세계적으로 기본 마인드입니다.

  5. CIA의 AWS 서비스는 우리가 쓰는 일반 서비스가 아닙니다. CIA 데이터 센터 내에 따로 셋업해서 서비스하는 겁니다.
    그리고 보안 문제는 둘째치고라도 정부 사업이라면 필요한 경우 정부가 강제력을 발동할 수 있어야 하는데 그럴려면 물리적으로 서버가 대한민국 내부에 있어야 합니다.

  6. Nsa가 반기문 총장이나 대통령들도 도청하였다고 이슈가 되었는데 정부 관련 데이터를 미국 기업 서버에서 서비스 한다면 문제가 안될까요?

  7. 몇명이 접속할지 몰라 어마한 서버를 넣는게 aws 철학에도 맞지 않는 것 같은데요 ^^)a 모니터링만 잘 된다면 서비스 후에 유저 추이를 보고 증설하는게 맞지 시 습니다. 증설이 폭발적이라면 행복한 고민이 되겠네요!

  8. @이재문. 어마어마한 서버를 세금으로 구매해서 idc에 넣습니다.^^;
    그리고 예산 안에서 모든것이 끝나야 하기에. 수주 할 때 사업금액이 결정되고. 추가 증설할 비용은 없습니다. 오로지 제안 시점에 모든것을 판단해야 합니다.

    답답한 노릇이죠;;;
    KT UcloudBiz라도 쓸 수 있게 해준다면 좋겠네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