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턴스 몇가지 타입을 비교해봤습니다. 서버 프로그램은 사용자 접속시 Java 쓰레드에서…

인스턴스 몇가지 타입을 비교해봤습니다. 서버 프로그램은 사용자 접속시 Java 쓰레드에서 무겁지 않은 MySQL Query를 몇개 수행해서 데이타를 보내주는 정도의 가벼운 서버인데…

기존에 쓰면서 충분했던 t1.micro 를 추가하려다가 더 나아진 t2를 권장한다는 친절한 설명(?)에 자세히 비교도 안해보고 3년 결제.. 실제 돌려보니… 낚였습니다.

위 서버를 기존에 t1.micro에서 돌릴때 동접자 200여명이 붙어도 CPU는 80-90%(AWS 콘솔 수치)까지 올라가지만 DB Query에 지연응답은 전혀 없었는데.. 똑같은 환경을 t2.micro에서 돌려보니 동접 30-40명이면 크레딧이 소진되기 시작하고 모두 소진된 후에는 DB 응답지연이 발생합니다. 버벅거린다는 얘기지요. t2.small을 테스트해보진 않았지만 동접 100이면 버벅일 듯 합니다. t2가 메모리가 크지만 t1.micro에서 SSD에 swap을 잡으면 큰 차이는 없을거라는 추측입니다.

똑같은 서버를 m1.small 에서 돌리면 동접 200의 경우 CPU는 20% 선입니다.

3년결제 기준으로 t1.micro가 리전에 따라 다르지만 약 $290, t2.micro는 $160, t2.small은 $330인데 t1.micro 가 t2.small 보다 훨 낫다는 결론…

t2는 꾸준히 사용자가 붙는 실서비스 보다는 일시적으로 부하가 걸리는 테스트용이나 개발용인 듯 합니다. 나중에 보니 설명에도 비슷한…

구매한지 2주도 안된 t2.micro 3년짜리는… 미국계좌가 없어 팔지도 못하고 그냥 땜빵용으로 전락… 앞으로 직접 써보지 않은 인스턴스는 On Demand로 한 2-3일 테스트 해보고 구매하는게 좋을 것 같다는 결론입니다.

2 thoughts on “인스턴스 몇가지 타입을 비교해봤습니다. 서버 프로그램은 사용자 접속시 Java 쓰레드에서…

  1. HVM, Hypervisor 입장에서 CPU리소스를 종으로 제어할 수 있다는 것은 큰 축복이지요. 서비스 제공자에게.. 이용자에게는 뭐… ( “) 다만 그냥 사용자가 적은 서버에 할당된 VM이었였을 수도 있지 않나 싶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