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 구성된 VPC 네트워크 인프라를 분석하고 있습니다. 16bit 짜리 VPC…

이미 구성된 VPC 네트워크 인프라를 분석하고 있습니다.

16bit 짜리 VPC 네트워크를 20 bit로 나눠서 사용하고 있더군요. 하나의 서브넷에 최대 4000개의 VM이 올라 갈 수 있겠죠.

일반적으로 서브넷을 크게하면, 브로드캐스팅 영역이 넓어져서 크게 잡지 않는 경우가 많은 걸로 압니다.
이렇게 크게 잡는 경우가 있나요 ? 혹은 크게 잡았을 때 좋은 점이 있는지도 궁금합니다.

7 thoughts on “이미 구성된 VPC 네트워크 인프라를 분석하고 있습니다. 16bit 짜리 VPC…

  1. 라우팅이 간단해지는 장점이 있지 않을까요? VPC라서 조금 다를수 있지만 대용량 패킷게이트웨이 같은 노드는 B클래스로로 여러개 잡는 경우도 있어요.

  2. 리전에 해당하는네트워크를 크게잡고 그 안에 속하는 데이터센터별로 서브넷팅 한거로 보면 됩니다. 즉 vpc는 백본이오 서브넷은 라우터 죵
    지극히 일반적인 구성이며 특별한 이유가없다면 vpc네트워크 영역은 16비트로 하고 그 안에서 서브넷을 조정하고 조정된 서브넷을 센터에 할당하죵

  3. 4000개 VM들 간의 traffic(east-west traffic)이 많은 대규모 cluster라면 동일 서브넷에 위치시켜서, VM끼리 L2 통신만을 이용하는 것이 이상적(Throughput & Latency)입니다. 단, 말씀하신 broadcast domain이 커졌을 때 발생하는 issue 등 다른 L2의 문제점들이 선결되었을 때 가능한 얘기입니다.( VPC는 내부적으로 broadcast를 Proxy 통해서 제거해 주지만 어느 정도까지 감당해 줄 지는 모르겠습니다.) 반면에 4000개 VM이 외부 traffic(north-south pattern)이 많은 시스템이라면 gateway의 bottleneck이라는 문제가 또 생깁니다. 결국 traffic pattern과 L2 & L3의 장단점을 모두 감안해서 배치를 고민해야 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