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AWS를 이용한 데이터 전송량이 많은 서비스를 구현하고있는데 질문이 있어…

안녕하세요
AWS를 이용한 데이터 전송량이 많은 서비스를 구현하고있는데 질문이 있어 올립니다.

AWS는 공홈 docs만 보고 개발을 해오다가 알아보니 cloudfront를 이용하면 S3에서 직접 전송하는 것 보다 가격대가 많이 저렴하다고 설명을 들었는데요, 도쿄리전에서 가격비교를 해보면 s3 버킷에서 직접 서명된 Url 생성해서 전송해서 주나 cdn에서 전송해서 주나 어느정도 수준 이하에서는 가격차이가 거의 없이 나오네요. 혹시 data transfer 비용을 줄일만한 다른 방법이 있을까요? 주로 전송되는 파일은 mp4 오디오파일입니다.

7 thoughts on “안녕하세요 AWS를 이용한 데이터 전송량이 많은 서비스를 구현하고있는데 질문이 있어…

  1. 파일 요청 패턴을 분석해보시면 답이 좀 나오지 않을까요? 의외로 같은 파일을 요청하는분들이 없다던가… 아니면 어플리케이션단에서 캐싱을 한다던가..

  2. 일단 AWS cloudfront 의 경우에는 가격적인 메리트는 언뜻 보면 전혀 없을 수 있습니다만 두 가지 강점이 있습니다.

    1. S3 에 데이터를 저장하였을 경우 S3 -> CloudFront 캐싱에 들어가는 비용이 0 원입니다.
    2. CloudFront 의 트래픽 가격은 종합해 보면 S3 에 비해 저렴하지 않지만 예약 용량으로 신청할 경우 가격적인 메리트가 있습니다. 이게 예약 용량 신청을 할 경우에는 평균 서빙할 오브젝트 크기부터 해서 여러가지 맞춤형 견적을 뽑아야 해서 가격이 얼마라고는 말할 수가 없네요.

    저희 같은 경우에는 1번의 이슈 때문에 클라우드 프론트를 사용 중입니다.
    그 외의 대안으로는 akamai 가 있습니다. akamai 는 지금도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페이스북도 사용하는 CDN 입니다. 안정성, 가격으로 따지면 akamai 가 좋은 대안일 수 있습니다. 다만 위에 언급한 S3 -> akamai 로의 캐싱 트래픽을 추가적으로 고려하셔야 합니다.

  3.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아직 서비스 구축 중이신 것 같은데 몇 달 정도 서비스를 굴려 보시면서 평균 트래픽, 서빙할 오브젝트 평균 사이즈, 월 평균 request 같은 것을 모두 고려하셔서 예측양을 잘 산출하셔야 합니다. 그래야 akamai 를 쓰던 CF 를 쓰던 현명한 선택을 하실 수 있습니다.

  4. 결국은 콘텐츠의 빠른전달을 이용하려면 s3가 아닌 cloudfront나 cdn을 사용해야 합니다.
    그리고 기존계약이 없다면 초기 사용자나 사용량 예측이 안되거나 많지 않을때 아카마이나 다른 씨디엔 업체들과의 계약에서 싸게 받기 힘들죠.
    Cdn시장이 포화상태라 생각보다 업체들끼리 성능은 큰 차이가 나지는 않습니다.
    초기엔 cloudfront나 azure cdn같은 cloud cdn으로 사용량 파악하시고 그 사용량을 바탕으로 다른 cdn업체와 좋은 계약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해 검토하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Cdn성능에 대한 인사이트는 https://cloudharmony.com 에서 많이 제공하니 참고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5. s3 에서 직접전송 하는건, 재활용성 부분에선 손해에요.
    어차피 트래픽으로 인한 비용이 발생하는 데, CF 통해서 속도나 재활용성에서도 이득 받는게 나을듯해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