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질문이 있어서 올립니다. 처음하는거라 익숙지 않네요 ㅠㅠ 초기에 free…

안녕하세요 질문이 있어서 올립니다. 처음하는거라 익숙지 않네요 ㅠㅠ

초기에 free tier 로 t1.micro 인스턴스를 만들어서 돌리고 있었습니다.

당시 아무생각없이 웹서버와 앱을 위한 API서버 그리고 mysql 까지 한개에

돌리고 있었는데요. 최근들어 확장하려니 여러가지 문제가 생겼습니다.

1.프리 티어가 t1.micro에만 적용되는것 같습니다. 이 상황에서 웹서버를 분리해서 2개 t1.micro를 돌리는게 좋을지 아니면 인스턴스 하나를 업그레이드 할지 고민인데 어떤게 더 좋을지 잘 모르겠습니다.

2. 더 중요한 문제는 언젠가는 두개로 분리해야 한다고 생각하며 만일 두개 인스턴스로 분리한다면 현재 도메인이 연결되어있는것은 원래 인스턴스인데 새로운 인스턴에 기존 사용자들이 어떻게 접근할수 있을까요? 기존 인스턴스에서 리다이렉션을 해야하는건가요?

3. 피크시간대에만 느려지고 나머지 시간대에는 상대적으로 널럴한데 이런경우에 해결할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찾아보니 auto scaling 이라는게 있더군요 그런데 사실 현재 수준에서 사용하기에는 고수준 기술이라고 생각이 드는데요 ^^; 어느정도 규모에서 auto scaling을 사용해야는지 조언을 받고 싶습니다.

개념도 잘 안잡혀있고 초보라서 의문점이 많습니다 경험많으신 선배님들 답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7 thoughts on “안녕하세요 질문이 있어서 올립니다. 처음하는거라 익숙지 않네요 ㅠㅠ 초기에 free…

  1. 윗분 말대로 Freetier 혜택을 최대한 보시려면 DB 를 RDS로 이전하시고 EC2에는 서비스 로직이 들어가있는 서버만 운영 하시는게 좋을 것 같고 인스턴스를 종류를 올릴 것인지 수를 증가 할지는 서비스 성격에 따라 다른것 같네요.

  2. 2번 문제도 DB를 RDS나 별도의 EC2인스턴스로 이전하여 데이터 저장소를 서비스 로직과 분리하고 서버 확장 시 그 앞단에 ELB를 설정하여 그 ELB를 클라이언트가 바라보는 Endpoint로 설정하시면 해결 될 것 같구요.

  3. 비용이 고민되신다면 aws 계산기를 돌려보시면서 상황을 비교해보시면 될것 같습니다. 대부분 네트워크와 같은 가변비용을 제외하고는 고정비용은 거의 맞는다고 볼 수 있으니까요. 프리티어를 사용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윗분들이 정확하게 짚어주셨네요. auto scaling에 대한 내용은 해당 인스턴스에 대해서 모니터링을 꾸준히 해보신 후에 고민해보셔도 안늦으실 것 같습니다. 결국 모니터링에 대한 값이 기준이 될테니까요.

  4. 저도 글 쓰신 분과 비슷한 고민을 했었는데요. 일단 데이터베이스는 RDS로 분리를 했고, 전 free tier가 만료되서 EC2와 RDS 전부 High로 Reserved Instance를 사용중입니다.

    t1.micro의 CPU 특성 때문에 Auto-Scale를 해도 적절한 시점에 넣고 빼는게 맞을지 모르겠네요. (미래의 CPU 사용율을 현재 끌어와서 사용하므로, 현재 가용한 CPU Usage와 제한이 풀리는 시점이 잘 예측 안되더라구요.)

    Auto-Scale을 쓰신다면 물론 앞에 ELB를 붙이셔서 적절하게 로드 밸런싱 하시면 가용성을 높이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