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일전 발표된 S3 region간 replication 기능이 있습니다. 대단히 유용해 보여서…

몇일전 발표된 S3 region간 replication 기능이 있습니다. 대단히 유용해 보여서 실제 region간에 동기화 시간이 얼마나 되는지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구성은 Tokyo region과 oregon region에 S3버켓을 만든후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 1MByte 파일 : 5초
– 10MByte 파일 :12초
– 30MByte 파일 :15초

Region간의 거리를 감안하더라도 꽤 괜찮은 성능이라고 볼수 있을듯 합니다. 물론 단일 파일 테스트라 변수가 많기는 하겠지만 간단한 테스트 결과 공유해 드립니다.
아울러 현재 lambda서비스를 미주쪽에만 preview형식으로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아래와 같이 간단하게 테스트 해봤습니다.

Tokyo region에 버켓 두개생성(t1,t2), oregon region에 버켓두개 생성(o1,o2)
1. 사용자가 Tokyo region의 t1으로 이미지 파일 업로드
2. S3 replication을 이용하여 oregon의 o1으로 sync
3. Lambda를 이용하여 o1에 생성된 이미지를 5개로 리사이징 하여 o2에 저장
4. S3 replication을 이용하여 o2에서 t2로 Sync

1 – 4번 과정 까지 총 1분이 넘지 않습니다. 이미지 관련 서비스를 할경우, 리사이징 서버를 별도로 두는 경우가 많은데, 관리 및 잦은 장애로 인해 서비스 문제가 종종 발생합니다. 이런 경우 1-3번까지 진행하고 CF(CloudFront)로 서비스 하면 서비스구조가 심플해 질것 같습니다.

물론 preview가 끝나고 Tokyo reion에 lambda가 서비스 되면 더할나위 없지만요.^^
간단하게 테스트 해본 결과를 공유하였습니다. 참고하세요.

One thought on “몇일전 발표된 S3 region간 replication 기능이 있습니다. 대단히 유용해 보여서…

Comments are closed.